광고

곡성 달을 품은 석곡 월봉마을을 아세요

곡성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金泰韻 | 입력 : 2023/09/25 [17:14]

 

곡성군(군수 이상철) 석곡면 월봉마을은 서쪽에 위치한 한동산과 마을 뒷편을 흐르는 온수천으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월봉마을 주민들은 마을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존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2021년부터 지금까지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유선각 화단을 조성하고, 벽화 그리기를 통해 마을의 미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유선각 주변에 조성된 아름다운 화단과 담장의 벽화는 주민들에게 자부심을 불어 넣어주며,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에 위안을 주었다. 그리고 매월 한 번,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마을을 청소함으로써 환경을 보전하고, 이를 통해 주민 간의 유대와 공동체 의식을 더욱 높이고 있다.

석곡면 월봉마을 자치회에서는 풍물단을 결성해 운영하고 있다. 어린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꽹과리, 장구, 징, 북 등의 악기 소리가 마을을 가득 채우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월봉마을 주민은 마을자치 워크숍을 통해 ‘운동을 열심히 하여 건강하고, 주민 서로 간에 도움을 주는 행복한 월봉마을’이라는 마을 비전을 세우기도 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들은 자율적으로 청소에 나서고, 분리수거를 철저히 실천하고 있다. 그리고 이웃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 자치규약을 세워 이를 준수하고 있다

 

월봉마을 이장은 “청정전남 으뜸마을 사업에 참여한 지 불과 3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의 경관 변화에 앞장서고 있다"며"이 사업은 단순히 환경을 개선하는 것 이상으로 주민들의 자치 의식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청정전남 으뜸마을사업이 마을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 보존과 함께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이젠 알곡의 계절이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