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주광역시, 수도시설물 동파 예방 ‘총력’

강성대기자 | 입력 : 2021/01/06 [20:26]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최저기온이 영하 10℃ 이하의 한파가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동파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동절기 급수종합대책의 하나로 관내 수도계량기를 사전 점검하고, 동파 예방 행동요령을 홍보하는 등 수도시설물 동파에 따른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광주광역시청사 전경.

 먼저, 갑작스런 한파에 따른 수도계량기 동파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2월1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긴급복구반을 통해 생활민원을 처리하고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긴급복구반은 시설관리소와 5개 지역사업소에서 2개반씩 총 12개반으로 편성해 계량기를 사전 점검하고, 수도관과 계량기 파손 시 즉각 출동해 복구할 수 있도록 상시 출동 태세를 갖췄다.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면 긴급복구반을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민들에게 동파 예방 홍보물도 배부키로 했다.

 

한편 상수도 시설의 동결·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급격히 날씨가 추워지면 계량기보호통은 바람이 들지 않도록 잘 덮어두고, 아파트나 상가 등 통로에 계량기가 설치된 경우 출입구 문이나 창문을 잘 닫아야 한다.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얼어 수돗물이 나오지 않을 때는 수도관이 파열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20~25℃)로 서서히 녹이고, 장기간 외출하는 경우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해야 한다.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동파된 경우 해당 지역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도로 누수  : 시설관리소 ☎609-6200, 

계량기고장 : 동부사업소 ☎609-6500, 서부사업소 ☎ 609-6600

계량기고장 : 남부사업소 ☎609-6700, 북부사업소 ☎ 609-6800

 량기고장 :  광산사업소 ☎609-6900

 

염방열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동파 예방을 위해 각 가정의 수도 계량기를 잘 보호해주기를 바란다”며 “동파한 경우 신속히 복구하고 비상급수를 지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봄은 녹색을 만들어 낸다
광고
광고
광고